이룸원격평생교육원에서 한국어교원 3급 자격증의 수험정보를 알려드립니다.
한국어를 모어(母語)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국가공인 자격증입니다.
한국어교원 3급은 한국어 단기양성기관에서 120시간 한국어교원 양성 과정을 이수하고, 매년 1회 시행하는 한국어 교육능력
검정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증이 부여됩니다.
미래 유망 자격증
- 국내 체류 외국인 및 다문화 학생 수 증가
- 해외 한국어 교육 운영기관 증가
다양한 국내/해외 취업
- 국내 : 대학부설기관, 정부기관, 다문화센터 외
- 해외 : 세종학당, 한국문화원, 한글학교 외
간편한 자격증 취득
- 120시간 양성 과정 이수
- 한국어교육능력 검정시험 합격
총 120시간 (이론 100시간, 실습 20시간)
구분 | 주차 | 학습과목 | 교육시간 | |
---|---|---|---|---|
이론 | 온라인 | 1주차 | 국어학개론, 한국어음운론, 한국어문법론 | 18시간 |
온라인 | 2주차 | 한국어화용론, 한국어어문규범, 언어학개론, 대조언어학 | 18시간 | |
온라인 | 3주차 | 사회언어학, 외국어습득론,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교육과정론 | 16시간 | |
온라인 | 4주차 | 한국어평가론, 한국어표현교육법, 한국어이해교육법, 한국어발음교육론 | 18시간 | |
온라인 | 5주차 |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교재론, 한국문화교육론 | 18시간 | |
온라인 | 6주차 | 한국의전통문화, 한국민속학, 한국의현대문화, 현대한국사회 | 12시간 | |
실습 | 온라인 | 7주차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 (온라인 : 이론 강좌 4시간, 강의참관 6시간) | 10시간 |
오프라인 | 8주차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 (오프라인 : 현장강의참관 4시간, 모의수업 6시간) | 10시간 |
* 120시간 이상 이수, 출석률 100% 이상, 과제제출, 한국어실습 100% 출석 (20시간)
* 출석 기준에 부합해야 하며 이론 및 실습 평가에서 각각 60% 이상을 획득
① 강의참관일지 : 공지된 기간 내에 현장강의참관 실시 후 작성하여 제출
② 모의수업지도안 : 공지된 기간 내에 작성하여 제출
③ 모의수업 : 학사일정에 맞춰 기관에서 지정한 강의실(세미나실)에 출석 및 발표 (1인당 30분)
※ 국외 거주자인 경우 작성된 수업지도안을 가지고 30분 분량의 모의수업 동영상 촬영 (온라인)
④ 토론 : 모의수업시 토론진행. 수업 종료 후 홈페이지 토론방에 관련내용 작성
구분 | 접수기간 | 시험일정 | 합격자 별표 |
---|---|---|---|
제 1차 시험(필기) | 7.13(월) ~ 7.17(금) | 9.12(토) | 10.28(수) |
제 2차 시험(면접) | 11.21(토) ~ 11.22(일) | 12.2(수) |
구분 | 교시 | 시험영역 | 배점 | 문항수 | 시험시간 | 시험방법 |
---|---|---|---|---|---|---|
제 1차 시험(필기) | 1 | 1.한국어학 | 90점 | 60문항 | 100분 | 객관식 4지 택일형 |
2.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 30점 | 20문항 | 객관식 4지 택일형 | |||
2 | 3.한국문화 | 30점 | 20문항 | 150분 | 객관식 4지 택일형 | |
4.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 150점 | 93문항 | 객관식 4지 택일형, 주관식(1문항) | |||
제 2차 시험(면접) | 전문지식의 응용능력, 한국어능력, 교사의 적성 및 교직관, 인성 및 소양 |
구분 | 합격기준 |
---|---|
제 1차 시험(필기) | 각 영역의 40% 이상, 그리고 전 영역 총점(300점)의 60%(180점) 이상을 득점한 자 |
제 2차 시험(면접) | 면접위원별 점수의 합계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60점 이상 득점한 자 |
문화체육관광부(국어정책과), 국립국어원(한국어진흥과)
구분 | 시험영역 | 시험과목 |
---|---|---|
제 1차 시험(필기) | 한국어학 | 국어학개론, 한국어음운론, 한국어문법론, 한국어어휘론, 한국어의미론, 한국어화용론(話用論), 한국어사, 한국어어문규범 등 |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 응용언어학, 언어학개론, 대조언어학, 사회언어학, 심리언어학, 외국어습득론 등 | |
한국문화 | 한국전통문화, 한국현대문화, 한국문학 등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교육과정론, 한국어평가론, 언어교수이론, 한국어표현교육법(말하기ㆍ쓰기), 한국어이해교육법(듣기ㆍ읽기),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교재론, 한국문화교육론, 한국어한자교육론, 한국어교육정책론, 한국어번역론 등 | |
제 2차 시험(면접) | 전문지식의 응용능력, 한국어능력, 교사의 적성 및 교직관, 인성 및 소양 |
- 1차 합격률
- 2차 합격률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
---|---|---|---|---|---|---|
1차 | 대상(명) | 3,240 | 3,702 | 4,559 | 4,219 | 3,928 |
응시(명) | 2,740 | 3,101 | 3,527 | 3,118 | 3,130 | |
응시률(%) | 84.6 | 83.8 | 77.4 | 73.9 | 79.7 | |
합격(명) | 1,682 | 721 | 951 | 859 | 1,250 | |
합격률(%) | 61.4 | 23.3 | 26.9 | 27.5 | 39.9 | |
2차 | 대상(명) | 1,861 | 1,104 | 1,067 | 1,023 | 1,402 |
응시(명) | 1,744 | 1,006 | 1,009 | 961 | 1,324 | |
응시률(%) | 93.7 | 91.1 | 94.6 | 93.9 | 94.4 | |
합격(명) | 1,332 | 786 | 812 | 777 | 1,111 | |
합격률(%) | 76.4 | 78.1 | 80.5 | 80.9 | 83.9 |
국내외 대학 및
대학부설기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이 개설된
국내외 초·중·고등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치는
국내외 정부기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외국인 근로자 지원센터,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국내외 세종학당 및 세종교실,
한국문화원, 한글학교
해외 진출 기업체,
국내외 일반 사설학원
국/내외 한국어 수요 증가로 인한 미래유망자격증!
국내현황
다문화 가정 증가
국내거주 외국인 증가
*출처:행정안전부국내 외국인 유학생 증가
*출처:국립국제교육원해외현황
전세계 한류열풍
한국어 채택 국가 증가
*숫자는 국가수를 의미함한국어능력시험 TOPIK 외국인 응시자 증가
*출처:국립국제교육원